본문 바로가기

가치 있는 책

양쪽 뇌를 모두 사용하면 생기는 일

조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치 있는 책 소개, 유비입니다.



달리 말해 건강하고,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양쪽 뇌를 모두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흔히 예술가나 음악가라고 소개를 하면 ‘아~..’, ‘와~..’ 같은 반응을 합니다. 그리고 변호사나 의사라고 하면 ‘오~!’라고 반응하고. 왜 그럴까요? 직업마다 예상되는 수입의 수준이 때문이겠죠. 변호사, 의사와 같은 직업들이 경제 활동에 있어서 주(主)류가 되었나 궁금해본 적, 있으셨나요? 저는 없었습니다만 책 [새로운 미래가 온다]에서 저자는 그 이유를 꽤나 간단하게 설명해줍니다. 이유는 바로 '뇌’ 때문입니다. 

 

좌뇌형 사고에 운전석을 맡기고 우뇌적 사고를 조수석에 앉히는 것

좌뇌는 우리가 뇌에 기대하는 모든 역할, 즉 이성적, 분석적, 논리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우뇌는 비언어적, 비선형적 그리고 본능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알려져 왔죠. 그렇다 보니 우뇌는 좌뇌를 보조하는 역할로서 설명되곤 했습니다. 심지어 컴퓨터 프로그래머처럼 정보화 시대에서 우대받는 직업들에서는 좌뇌 주도형 사고가 뛰어난 능력을 발휘합니다. 그래서 좌뇌형 사고는 학교에서도 강조되는 사고방식이었고 암기능력은 평가하지만 공감능력은 평가하지 않았죠.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좌뇌의 역할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우뇌 주도형 사고는 정보화 시대에 크게 강조되지 않는 직업에서 필요한 능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시적, 은유적, 심미적, 맥락적 특징들이 그러하죠. 여러 조직에서 무시당하고, 학교에서 소홀히 여겨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뇌 여러분 세상이 우뇌를 그렇게 평가했다고 해서 우리의 우뇌가 정말 그렇게 평범한 놈은 아닙니다. 네가 먼데 우뇌를 평가해  좌뇌는 순차적인데 반해 우뇌는 동시적이기 때문에 사람의 표정을 종합적으로 읽어냄으로써 상대방의 기분을 파악할 수 있죠. 이러한 능력은 인간이 기계보다 뛰어난 몇 안 되는 능력 중 하나입니다. 

 

양쪽 뇌를 모두 사용하는 전혀 새로운 사고

그동안 우뇌형 사람과 좌뇌형 사람을 구분 짓고 그들에게 어울리는 직업, 적성이라는 것도 부여해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러한 흑백논리는 의미 없는 시대에 살게 됐죠. 당신의 든든한 좌뇌도 이제는 더 낮은 임금 수준의 해외의 경쟁자들과 경쟁을 해야 합니다. 이제는 일상적인 업무보다도 관계를 구축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탐색하고, 단일 요소를 분석하기보다 큰 그림을 합성하는 업무와 같은 우뇌형 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동화 기술의 발전은 나를 꽉꽉 눌러 담던 통조림 캔과 같은 사회를 캔 오프너로 따버렸죠. (똑딱) 우리는 캔에서 나와 스스로의 모습 그대로로서 인정받을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삶의 ‘가치’를 돌아보도록 만들었다.

캔 밖의 시대에서는 어떤 것이 중요한 걸까요. 좌뇌는 물질적인 풍요를 쌓았지만 이제 보니 풍요가 반드시 삶의 행복은 아니었습니다. 아직 덜 풍요해서 안 행복한 거 아닙니다. 사람들은 ‘소비’를 넘어 ‘소유’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풍요의 시대에 우리가 고민하는 것이 바로 ‘아름다움’입니다. 디자인을 하기 시작했죠. 시대의 발전에 따라 자연스럽게 우뇌적 사고를 고양시 킨 겁니다. 이제는 자유롭게 당당하게 우뇌의 것들을 자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뇌가 섹시한 사람을 연상할 때 지적인 모습을 연상하지만, 우뇌가 섹시한 사람은 분명히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입니다. 물질의 풍요보단 인간과의 관계 그것이 더욱더 삶의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는 거죠. 자신있게 말하세요. “나 우뇌섹남이야.”

 

우리는 자유롭게 우뇌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이렇게 좌뇌와 우뇌를 자유롭게 사고할 수 있도록 둔다면 우리는 그 시대를 개념과 감성의 시대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나 자신의 감정과 감성에 충실할 수 있다면 그 삶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겠죠. 더구나 시대가 바라는 것도 그러한 것이라면 동시에 성공적인 삶도 살 수 있겠죠. 이는 세상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또 하나의 잣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무리 좌뇌와 우뇌가 서로 분리되어 역할을 수행한다 하더라도 사실 양쪽 뇌는 상호 협력을 통해 완전한 뇌를 형성합니다. 바로 '자유롭고 조화로울 것'을 말하는 거죠. 건강하고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사는 방법, 바로 양쪽 뇌를 모두 활용하는 겁니다. 

세상의 기준에 지친, 세상의 요구에 머리가 아픈 가치로운 독자 여러분들, 우뇌가 사용돼서 그런 겁니다.

잘하고 계신 겁니다. 지금 너무 좋은 모습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입니다.

 

Written by yubi


더보기

 

새로운 미래가 온다 -  다니엘 핑크 저  김명철 역

'가치 있는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운 미래가 온다  (1) 2020.01.26